카테고리 없음

2tv저녁생생정보 저유분치킨 만들기, 저유분요리 (발연점에 따른 식용유 사용법, 집에서 치킨만들기, 집에서 치킨요리, 치킨만드는법, 치킨 만드는 방법, 닭튀김 만드는방법)

프레즈s 2015. 1. 19. 20:51

* 기름을 여러번 사용할 경우 트랜스지방에 쉽게 노출

기름을 여러번 사용하면 산패되고 변질될 수 있고, 몸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몸에 해로운 트랜스지방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치킨을 건강하게 먹으려면 기름은 최소 얼마나 필요할까?

 

 

* 저유분치킨 만들기
1. 종이컵 반컵(약 100cc) 기름을 냄비에 넣고 중간 불에 약 5분간 예열한다
2. 손질한 치킨에 전분, 튀김가루, 카레가루를 섞은 튀김옷을 입힌다
3. 기름이 예열되면 냄비 바닥에 닭을 깐다
4. 치킨을 튀길 때는 뚜껑을 닫고 익혀준다 (구멍이 있는 뚜껑의 경우 젖은 키친타월로 막아서 사용)
5. 약 5분이 지나면 뚜껑을 열어 닭을 반대편으로 뒤집어 준다
6. 다시 뚜껑을 닫고 약한 불에 3분 정도 튀긴다

 

 

저녁생생정보 저유분치킨

 

 

* 저유분 조리법

조리할때 뚜껑을 덮게 되면 기름이 증발되는 것을 막아주고 적은 기름으로 조리할 수 있습니다. 냄비 내부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훨씬 높은 온도에서 조리되고 재료가 익는 속도가 빨라지게 됩니다.





저유분으로 치킨을 튀길 때는 기름에 첨벙 빠뜨려서 튀기지 않기 때문에 재료 내부의 온도가 올라가지 않고 속까지 잘 익지 않습니다. 냄비 안의 공기 온도를 올려주는 오븐의 원리랑 비슷합니다.

 

저유분 조리법은 재료 안에 기름이 많이 스며들지 않기 때문에 칼로리를 낮출 수 있습니다. 많은 기름을 사용할 때는 보통 한번 쓰고 버리지 않아 한번 사용하고 공기에 노출된 기름은 열화 즉 상하는 단계에 접어드는데 저유분으로 조리하면 산패된 기름을 먹지 않기 때문에 몸에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발연점에 따른 식용유 사용법

1. 올리브유(발연점 170~190도)는 샐러드 드레싱으로 사용한다
2. 포도씨유(발연점 220도)는 부침이나 볶음 요리에 사용한다
3. 카놀라유(발연점 250도)는 튀김 요리에 사용한다
4. 참기름과 들기름(발연점 160도)는 마지막에 첨가하거나 약한 불에 조리하는 것이 좋음

 

 

발연점에 따른 식용유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