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자의 모습을 닮아 사자개라 불리는 짱아오는 중국어로 짱은 티베트를 아오는 큰 개, 즉 마스티프를 뜻하는 데, 짱아오는 티베트의 마스티프가 되는 셈입니다.





지난해 4월 중국 저장성에서 열린 '중국 짱아오 박람회'에서 생후 1년 된 수컷 짱아오 한 마리가 산둥성 칭다오의 부동산개발업자에게 1200만위안(한화 약 21억원)에 팔릴 정도로 그동안 중국에서는 짱아오 열풍이 불었습니다.





열풍은 한순간에 끝이 났는데, 지난 4월 17일자 뉴욕타임스는 보도에서 짱아오가 우리 돈으로 단돈 5천원에 도축장에 팔려나가고 일부는 샤브샤브 식재료로 쓰이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Q. 짱아오의 몸값이 그동안 천정부지로 치솟은 이유는?
짱아오의 가격 거품 역시 다른 거품과 마찬가지로 짱아오 개체의 희소성에서 출발했는데, 짱아오의 주된 서식지는 해발 3천에서 5천미터 가량의 칭장(칭하이 성과 티베트)고원으로 순종 야생 짱아오는 그 수가 백 마리도 채 되지 않는 멸종 위기의 동물입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과 함께 2000년대 들어 돈 있고 힘깨나 쓴다는 사람들이 하나둘씩 자기 과시용으로 짱아오를 애완동물로 기르기 시작했으며, 새끼를 낳을 수 있는 어미개가 수십억원에 팔렸다는 호사가들의 말이 대중들 사이에 퍼지게 되고 급기야 투기자본까지 짱아오 산업에 뛰어들게 되면서 본격적인 거품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Q. 짱아오의 거품 붕괴 원인은?
시진핑 주석의 부패와의 전쟁을 가장 큰 원인으로 설명할 수 있으며, 결국 짱아오의 수량은 늘어났지만 살 사람이 없다는 게 현재 중국 짱아오 산업의 현주소입니다.

 

한편, 중국 기록을 보면 짱아오의 특징으로 "나귀처럼 체구가 크고 호랑이처럼 달리며 사자처럼 포효하고 위풍당당하다, 세상에서 유일하게 맹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세 마리 늑대를 능히 감할 할 수 있다"라고 묘사하고 있으며, 유목민들은 자신들의 양을 지켜주는 짱아오를 '하늘의 개'로 부르기도 합니다.

 

 

짱아오 가격, 사자개

중국 부의 상징견 '짱아오' 이젠 애물단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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